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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진료부
제목 올바른 식생활
올바른 식생활


가.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끼니마다 다섯가지 식품군이 함유된 음식을 먹거나 하루중에라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다섯가지 기초식품군 검사 식 품 군 식 품 명
1군 단백질식품 생선, 육류, 계란, 콩제품
2군 칼슘식품 우유 및 유제품, 미역, 뼈채 먹을 수 있는 잔생선
3군 비타민, 무기질 식품 모든 채소와 과일
4군 탄수화물식품 쌀, 빵, 밀, 면류, 감자, 고구마
5군 지방식품 버터, 참기름, 치즈, 마요네즈


나.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아침 7시, 점심 12시, 저녁 6시가 적절한 시간

다. 과식, 폭식, 결식은 하지 않는다.
아침을 포함 세끼 식사는 반드시 하는 것이 올바른 식생활의 첫걸음, 또한 자신에게 알맞는 적정량을 먹어야 한다.

라. 지방질은 양과질을 고려애 먹는다.
지방질은 에너지원으로 부족해도 곤란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고기기름, 버터, 치즈등 동물성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기름을 먹도록 한다.

마. 채소류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바. 소금섭취를 줄인다.

사.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을 피한다.

아. 외식은 되도록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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